본문내용 바로가기 상단메뉴 가기
한우정보

한우란?

한우는 과거 농가에서 일소로 사육되어 온 가축으로서 외래 품종과 혼혈 없이 순수한 집단으로서의 고유한 유전자 조성을 갖고 있으며 현재 보존되고 있는 토종 한우는 털색에 따라 황소, 칡소, 흑우, 백우로 나누어집니다. 농기계 보급의 확대와 국민경제 성장에 따라 역용우로서의 효용성은 거의 없어지면서 우리 국민에게 고품질의 쇠고기를 공급하는 육용우로 탈바꿈하게 되었습니다. 한우는 5천년 우리 민족과 함께 해 온 동반자이자 중요한 가축으로서 2006년 문화관광부에서 지정한 100대 민족문화상징으로 선정되었습니다. 문화체육관광부가 한민족의 기저에 흐르는 문화적 특성과 민족 문화의 정수를 찾기 위해 선정한 「100대 민족문화 상징」에 한우가 선정된 바 있습니다. 한우는 옛날부터 한국에서 가축 이전에 식구(食口)로 대접을 받은데다 뿌리 깊은 농경민족의 애환이 고스란히 배어있기 때문다. 또한 한우는 농가 재산목록 1호로 잔치의 풍성함을 의미하기도 하고 신토불이 음식의 대명사로도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한우는 검정소, 누렁소, 얼룩소 등 다양한 모습이었으나 일제강점기를 겪으며 다양성이 말살되고 일본, 중국, 러시아 등으로 반출되는 등 시련을 겪으며 현재는 황갈색의 한우만 남게 되었습니다. 광복 이후 1960년대부터 한우의 육용우 개량이 시작되었고 1969년 한국종축개량협회가 설립되며 본격적으로 추진되었으며, 현재에는 1등급 이상 출현율이 75%일 정도로 품질이 고급화되었습니다.
hanwooimg01  

동물복지, 한우!

한우는 한 농가에서 평균 41.5마리를 사육하고 있으며 한우농가가 직접 개체별로 관리하며 소가 태어나서 자랄 때까지 안전하게 사육되고 있습니다.
개체별 개별관리를 통해 빠르게 방역 및 백신접종이 이뤄지고 있으며, 부상등 돌발상황이 발생하는 경우에도 신속한 대응이 가능합니다.
 
 
 

TOP